체험하고 그 경험을 내면의 신앙으로 삼아 중요하게 여긴다. 이러한 신비주의는 영적세계만을 강조하여 교회사와 학자들에게 역사의 참여의 지평의 상실한 이교적인 것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우리의 신앙에서 영적인 체험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전제로 신비주의와 영적감각을 통한 체험에 대한
삶을 지배하게 되고 우리는 삶의 현장에 생생하게 깨어 있을 수가 없게 된다. 우리를 얽매어 구속하고 있는 한을 풀어야만 비로소 우리는 자유로워지고 실존적인 삶을 살 수 있다.
Ⅱ. 게슈탈트 치료의 역사
펄즈는 1893년 독일 베를린 중?하류층 유태계 가정에서 태어나서 오스트리아 비인에서 정
떠오르고, 나머지는 배경으로 물러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이처럼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부분을 전경(도형)이라 하고, 관심 밖으로 물러나는 부분을 배경이라고 한다.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지각하는 것도 전경과 배경의 관계로 설명한다. 따라서 '게슈탈트를 형
역사’는 전쟁을 다양하게 체험한 개인의 구체적인 삶으로서의 역사가 아니라, 그들 개개인의 복수적 역사를 ‘국민’ 일반으로 추상화한 ‘역사’이다. 개인의 구체적인 피해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국민’ 일반에 대한 책임 또는 애국심을 강조하는 역사의 서술은 전쟁에 있어 국가의 책임을 지워
역사적 ․ 사회, 문화적 상황에 파악하고 연관지어 작가 최서해의 삶과 사상에 대해 알아보기.
․ 파악한 줄거리와 인물의 행동을 관련지어 체험의 소설화에 집중하여 작가 의 삶과 사상이 작품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파악한다. (PPT)
․ 주인공의 현실인식과 내면 심리 상태의 변화 과정
체험을 통해 공간을 더 잘 이해하고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보았을 때 장소는 의미가 부여된 공간이며, 의미의 실마리가 되는 장소의 체험은 곧 사람과 소환경의 상호작용, 즉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장소성은 구체적으로는 장소가 지니는 의미이자 본질이며, 인간의
역사소설의 개념
역사소설론은 루카치에 의해서 일반화되었다. 역사소설의 궁극적 목표는 특정한 시대의 특정한 사회현실을 그 시대의 독특하고 구체적인 분위기를 지닌 그대로 나타나는데 있다. 따라서 당시 사회의 제반 특징들을 구체적인 현재의 삶에 연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
역사와 문화, 사회경제적 특성의 총체이고 도시 이미지의 핵이다. 한마디로 ‘그 도시다움’이라 할 수 있는 이러한 정체성은 주로 경관을 통해 발현된다. 지방도시계획의 독자적 전개가 가능해진 현 지방자치제 하에서, 도시경관계획은 도시민의 실질적 삶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그 동안 돌보지 않았
형성 과정에서 많은 고통을 겪었다. 그래서 융은 이 상(像)의 공백을 그가 만든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종교체험을 통해서 메우려고 하거나, 할아버지와 동일시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아버지 상에 대한 융의 추구는 프로이드와 동일시하려고 한 것이나, 인격의 중심인 자기를 추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형성이론에서 아동 발달괴정과 성격형성을 설명하였다. 그에 의하면 정신이란 원초적 자아(id), 자아(ego), 그리고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초적 자아는 본능에 가까운 정신의 영역이며 우리가 지각하지 못하는 영역이다. 원초적 자아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쾌락원리(pleasure principle)이며 이